▷ 얼마 전에 LG전자 가전제품을 출장 수리했는데, 생각보다 많은 비용이 청구되었다.
▷ 부품 교체가 없어서, 부품비는 없었는데, 출장비와 기술료라는 항목으로 받았다.
▷ 사전에 그런 비용이 나온다는 이야기도 없었다. 구체적인 내용을 알 수 없는 기술료라는 것을 청구하려면, 최소한 사전에 동의를 받아야 할 것이다.
업체들은 내부에 객관적 기준이 마련돼 있지만 제품이 많고 AS내용이 사례마다 달라 출장비처럼 공개하지 않을 뿐이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기술료 책정은 전산화 돼 있거나 공식이 마련돼 있어 엔지니어가 임의로 과다청구를 할 수 없는 시스템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객관적 기준이 전산화 돼 있어 엔지니어 마음대로 기술료를 바꿀 수 없다"며 "수리 시간과 기술에 따라 자동으로 비용이 입력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사례는 냉장고 열 교환기를 교체한 것으로 가스 충전과 용접기술이 적용됐다"며 "작업 전 고객에게 기술료를 안내해드리고 필요한 경우 내역서를 모두 공개한다"고 덧붙였다.
LG전자 측은 "서비스기사가 수리 시간과 상황을 모두 공개하고 AS비용 내역까지 안내한다"며 "난이도와 시간에 따라 기술료를 책정하는 공식이 있어 비용을 속이거나 과도하게 청구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위니아딤채 측은 수리기준이 있지만 영업상 고객에게 공개하지는 않는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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